Global Monitor

"현금에 주목하라"는데..현금흐름 잘 보는 법

  • Korea Monitor
  • 2022-09-04 21:30
  • (글로벌모니터 김수헌 기자)
1.
기업들의 현금흐름이 좋지 않다는 보도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손익계산서 상의 영업이익 또는 당기순이익은 아직까지 그럭저럭 선방하고 있는데, 영업활동에서 창출하는 현금흐름은 지난해 대비 많이 악화하고 있다는 것이죠.

그래서 투자전문가들은 앞으로 현금흐름이 좋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을 주목하라고 말합니다. 내년에 실적개선과 함께 영업현금 창출력이 올해보다 나아질 것으로 전망하는 기업 리스트를 제시하기도 합니다.

최근 기업들의 현금흐름에 악영향을 미치는 주원인으로 재고자산이 많이 지목되고 있죠. 재고 증가 때문이라는 겁니다. 실제 그런 사례들이 꽤 보이는 게 사실입니다.

그런데 어떤 기업의 재고자산 증가를 영업현금흐름 악화의 주범으로 지목하려면 매입채무 변동을 같이 봐줘야 합니다. 매입채무는 살펴보지도 않은 채 재고가 증가했다는 사실과 영업현금흐름이 나빠졌다는 사실을 단순결부시키면 오류에 빠질 수 있습니다. 실제 그런 기사들이 보이기도 하고요,.

2.
상품을 매입하여 판매하는 유통업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사업구조가 제조업보다 단순한 유통업이 이해하기에 좋습니다.

유통업체가 재고자산(판매용 상품)을 매입할 때 반드시 현금거래를 하는 것은 아니죠. 재고자산 10억원 어치를 외상으로 구매하면 현금흐름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습니다. 외상으로 구매하면 재고자산 증가와 함께 매입채무도 10억원 증가하겠죠.

상품을 직접 매입하여 판매하는 유통업체 A사가 있습니다. ‘21년초 재고자산 잔액은 3억입니다. 연중 10억어치를 새로 매입했습니다. ‘21년말 재고자산 잔액은 9억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초 대비하여 연말 재고자산 잔액이 6억원 증가하였네요.
재고자산의 변동

재고자산의 변동

이미지 확대보기

재고자산의 증가는 영업현금흐름표에서는 마이너스로 잡습니다. 즉 현금흐름표에 <재고자산의 증가 -6억> 이런 식으로 기록된다는 것이죠. 표에서 이 부분을 보면 재고자산 증가가 현금흐름에 미친 '악영향'이 6억이나 된다는 것으로 우선은 읽히겠죠.

3.
재고자산은 매입채무의 변동과 같이 봐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A사 연초 매입채무 잔액은 5억입니다. 앞에서 연중 구매한 재고자산 10억 가운데 현금거래는 1억인 것으로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렇다면 나머지 9억은 외상으로 매입했다는 것이죠. 연중 매입채무가 9억원 발생했다는 것과 같은 이야기입니다. 연말에 보니 매입채무 잔액이 10억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초 대비하여 연말 매입채무 증가액은 5억원입니다. 그럼 영업현금흐름표에는 <매입채무 증가 +5억> 이렇게 기록되겠죠. 매입채무가 영업현금흐름에 미친 '긍정적 영향'이 5억이라는 겁니다.

매입채무 변동

매입채무 변동

이미지 확대보기

4.
영업현금흐름에 대한 '재고자산 증가의 부정적 영향'과 '매입채무 증가의 긍정적 영향'을 합산(-6억+5억)해보면 -1억입니다.

A사는 매입채무 결제를 엄청 짜게 해 주었습니다. 그래서 재고자산 증가가 실질적으로 영업현금흐름에 미친 영향은 결국 -1억 밖에 안됩니다.

이런 경우라면, 단순히 재고자산 증가액 한가지만을 보고서 성급하게 영업현금흐름 악화의 주원인으로 재고자산을 지목해서는 안되겠습니다. 다른 원인을 찾아봐야죠.

5.
쿠팡의 '20년, '21년 영업현금흐름표에서 재고자산 증가액만을 보고 현금흐름이 안좋을 거라고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적자를 엄청 내면서도 플러스 영업현금흐름을 보이는 이유 가운데 하나는, 재고자산 증가액 이상으로 매입채무와 미지급비용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쿠팡 2021, 2020 연결영업현금흐름표

쿠팡 2021, 2020 연결영업현금흐름표

이미지 확대보기

6.
매입채무 결제를 늦추면 늦출수록 현금흐름이 좋아집니다. 하지만 일반 대기업은 그렇게 하지 못합니다.

요즘 일반 대기업 영업현금흐름표를 보면 재고자산 증가액은 큰 데, 매입채무 증가액은 작습니다.

이렇게 되면 결국 총영업현금흐름은 안좋아질 수밖에 없죠. 재고나 매출채권의 회전율이 더뎌지더라도 매입채무 결제는 늘 하던대로 정상적으로 할 수 밖에 없으니까요. 매입채무 결제를 늦추기는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갑질을 쎄게 하면 가능하겠지만요.

매입채무가 증가하기는 커녕 오히려 감소하여 영업현금흐름에 마이너스로 작용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재고가 증가했는데도 매입채무가감소했다면 그만큼 결제를 신속하게 준 것으로 볼 수 있겠죠.

댓글 작성

0/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