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크게 텍스트작게 바로가기복사 프린트

[Chart of the Day]유가 시나리오별 일본 물가전망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구글 싸이월드 요즘 오상용 기자 [기사입력 2018-05-15 오후 10:57:37 ]

  • 아래는 골드만삭스가 유가 시나리오별로 추정한 일본의 근원 소비자물가(Core CPI) 상승률 전망이다. 참고로 일본의 근원 CPI는 주요국 근원 CPI와 달리 에너지가격(유가)을 포함한다. 신선식품 가격만 제외하고 있다.

    골드만에 따르면 일본의 근원 CPI 상승률은 대체로 1% 안팎선을 유지할 것으로 보이지만 유가 흐름에 따라 이와 상이한 기울기를 나타나게 된다.

    ⓒ글로벌모니터

    ▲우선 WTI가 배럴당 62.5달러선을 유지할 경우 일본의 근원 CPI 상승률은 올 하반기중 1.1%대로 올랐다가 다시 꺾여 내려올 것으로 예상됐다.

    ▲ 현재 WTI 가격 수준인 배럴당 70달러선(최근 브렌트와의 스프레드를 감안하면 브렌트 기준으로는 75~77달러선이다)을 유지하게 되면 근원 CPI 상승률은 하반기중 1.4% 근처까지 갔다가 (유가의 전년동월비 기저효과 소멸로) 역시 둔화하는 곡선을 그리게 된다.

    ▲WTI의 오름세가 지속돼 배럴당 80달러선에 안착하게 되면 일본의 근원 CPI 상승률 기울기는 한층 가팔라진다. 올 하반기중 *1.6%를 넘어 1.7%를 넘볼 것으로 점쳐졌다.

    *근원 물가 상승률이 이 정도 레벨에 도달하면 구로다의 통화정책 조정여부가 자산시장내 초미의 관심사로 대두할 것이다.

댓글 로그인 0/1000